내가 증권계좌가 여러게 있는데, 주로 쓰는 키움증권계좌말고 서브로 사용하는 계좌에서 곱버스를 매수하려고 했는데, 무슨 레버리지 ETF기본예탁금 잔고가 부족하다는 메시지가 나오는 것이 아닌가?
예수금 100만원도 넘게 있는데 이게 무슨 소리인지..
그래서 이곳 저곳을 알아보니 기본 예수금이 1000만원이 있어야 한다고 한다. ㅎㅎ
오늘은 레버리지 ETF, ETN 기본예탁금에 대해서 알아보려고 합니다.
레버리지 ETF, ETN 기본예탁금
지난 2020년 9월부터 전문투자자가 아닌 개인 투자자들이 처음으로 레버리지 ETF·ETN(ETP) 상품에 투자하려면 500만~1천만원의 예탁금이 있어야 하는 제도가 생겼더라구요.
레버리지 ETF·ETN은 상승하락에 2배 이상 베팅하는 상품으로 주로 종목 이름에 '레버리지' '2X'가 들어간다. 하락에 베팅하는 인버스도 2배 상품인 2X 종목이 포함됩니다.
금융위원회가 도입한 'ETF/ETN 발전방안'의 사전교육 이수와 기본예탁금이 신규 거래시 기본 예탁금이 있어야 합니다.
기본 예탁금은 1천만원 기준이며, 증권사별로 조금씩 달리 적용됩니다.
KB증권은 신규 계좌의 기본 예탁금은 1천만원 이상, 일반 계좌는 로얄스타, 골드스타, 프리미엄스타 등급은 500만원 이상, 일반 계좌는 1천만원 이상으로 두기로 했습니다.
불공정거래 고객은 1천500만원 이상의 기본예탁금이 매겨집니다.
키움증권은 최초 레버리지 ETF·ETN 거래 신청 계좌의 경우 기본예탁금은 1천만원입니다. 제 예탁금 100만원으로 안되던 이유죠. 주로 사용하는 계좌는 예수금이 1000만원이 넘게 있어서 가능했던 거더라구요.
하지만 전월 레버리지ETF·ETN 매수 합산 금액 1천만원 이상, 전월 예탁자산 평잔 500만원 이상인 경우 기본예탁금을 면제한다. 둘 중 하나만 충족할 경우 500만원의 예탁금을 적용한다.
그 밖에 신용도 판단 정보나 공공정보를 보유한 투자자는 기본예탁금 3천만원을 예치해야 한다.
물론 사전교육도 반드시 이수하셔야 하지요.
이들 상품에 새로 투자하는 투자자들은금융투자교육원의 '레버리지 ETF·ETN 사전 교육'을 받아야 합니다. 1시간짜리 온라인 교육입니다. 발급비 3천원이 필요해요.
이 수업을 이수한 후 교육 이수번호와 교육 이수증을 제출해야 한다. 일임형랩 계좌나 외국인은 사전교육이 면제됩니다.